서원안길은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하여
토종 씨앗을 대여해드립니다
먹거리는 우리 삶을 지탱하는 큰 요소입니다.
그리고 그 먹거리가 온전해야 우리의 삶도 온전할 것이기 때문에
안전한 먹거리 또한 환경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토종 씨앗
나눔의 활동을 시작하려 합니다.
토종씨앗
1. 토종 씨앗은 무엇인가요?
2. 토종 씨앗의 중요성
3. 서원안길 토종 씨앗
나눔의 목적
토종 씨앗이란, 오래전부터
우리 땅에서 자라고 나던 외래종이 아닌
농산물의 종자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농업 생태계에서 농민에 의하여 대대로
사양, 재배 또는 이용되고 선발되어
내려와 한국의 기후풍토에 잘 적응된
식물입니다.
토종 씨앗은 우리 땅에서 변화되는 기후와
풍토에 다양하게 적응하며 진화되어 형질이
안정되어 지금과 같은 이상기후나 생태계 변화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스스로 종자주권을 지키고, 유전자 변형 종자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생태교란을 막을 수 있으며, 생물 다양성을
확보하여 환경의 변화나 식량 주권의 힘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서원안길은 자연 속에서 함께 하는
공간입니다. 그 안에서 환경과 먹거리에
대한 인식을 함께 공유하고, 도심이나
집에서도 토종식물들을 직접 키우는 활동에 도움을 드리고자 토종씨드림 (Native Seedream)과 인천 도시농업의 도움을
받아 나눔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씨앗 대여
대여방법
원하시는 씨앗 종류 번호를 선택하신 후 1층 서원안길 카운터에서 토종 씨앗 나눔을 문의하시면 씨앗을 무료로 드립니다. 받으신 씨앗을 발아시켜 싹을 틔우신 사진을 핸드폰에 담아 가져오시면 무료 커피 한잔을 제공합니다. 이후에 채종까지 성공 하시면 소정의 '서원안길 상품권'을 제공해 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가을 나눔 토종 씨앗
01
조선배추
비결구, 줄기가 가늘고 뿌리가 둥근 것과 줄기가 덜 가늘고 뿌리가 역삼각형 두 종류. 뿌리째 김치로 담그면 맛이 아주 좋다. 뿌리가 달고 맛있다.
03
청방배추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호배추로 한반도에 정착. 속이 차는 토종배추. 육질이 연해서 맛이 좋다. 푸른잎에 연하며 달고 고소하다. 통이 작은 편으로 키가 큰 것과 작은 것이 섞여 있다. 병충해 피해가 적다. 결구배추.
05
대파
화순지역에서 주로 재배하는 조선파.
02
구억배추
미포형 속이 연노랑 결구배추. 제주 구억리 수집. 김장용 90일 배추. 잎길이가 길고 파란 겉잎이 많은 편. 아삭한 식감. 쉽게 무르지 않아 저장할 수 있다.
04
조선무
판엽게. 역삼각형 조선무. 김치용. 시래기용. 무잎을 쌈으로 먹어도 좋다. 밥을 할 때 무를 깔고 무밥을 해먹기도 한다.
06
청보리
까락이 길며 키가 85cm에 겉보리다. 10월 중순에 파종하며 찰기가 있고 푸르스름하여 청보리라고 한다. 밥맛이 좋다. 사료로 이용하기도 한다.
07
남도참밀
10월 중하순 ~ 11월 초 파종. 6월 중순 수확. 이삭이 붉고 120~130cm. 단맛과 고소한 맛이 좋다. 누룩, 혼밥, 밀가루용.
09
담배상추
파란색 상추로 잎이 담배잎처럼 생겼다. 아삭한 맛이 좋아서 주로 전라도 지방에서 많이 재배하는 재래종 상추이다. 김치겉저리로도 이용한다.
11
진주대평무
길쭉, 머리부분(녹색부분)이 길다. 매운맛이 조금 강하나 김치 등으로 만들면 단맛이 좋다. 무청도 잘 크는 편.
08
밑갓
뿌리가 굵다. 뿌리를 말리면 단맛이 난다. 김장철에 단독으로 김장을 해도 좋다. 김장할때 뿌리를 채로 쳐서 김장속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10
흰당근
가늘고 흰색뿌리. 익혀 먹으면 감자같이 파근하고 맛있다. 어릴때 잎째로 데처 나물이나 샐러드로 이용. 한번 뿌리면 씨앗이 떨어져 저절로 나온다.
12
먹상추
추대가 빠른 편이라 가을에 심는게 좋다. 쓴 맛이 강한데 그만큼 맛이 진하다.
13
호밀
비결구, 줄기가 가늘고 뿌리가 둥근 것과 줄기가 덜 가늘고 뿌리가 역삼각형 두 종류. 뿌리째 김치로 담그면 맛이 아주 좋다. 뿌리가 달고 맛있다.
15
앉은키밀
낱알이 작으며 껍질이 얇아 제분량이 많고 가루가 부드럽다. 지방함량은 낮고 당류함량은 높으며 열량은 낮다.
14
뿔시금치
일반시금치에 비해 단맛이 많이나고 겨울을 제외한 어느시기에나 파종 재배하여 먹을수 있다.